모유수유는 아기에게 장기간에 걸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는데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의학적으로 문제가 없으면 출생 후 바로 모유 수유를 해야 합니다. 세계보건기구(WHO)에서는 모든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권장하고 있습니다. 최소한 생후 6개월까지는 모유만 수유하고, 이후 12개월까지는 이유식을 하면서 모유를 수유하며, 필요하다면 12개월이 넘어서도 모유를 줄 수 있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.
아기에게는
- ①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우수한 영양공급원으로 생후 6개월까지는 모유만으로 충분한 영양이 됩니다.
- ② 모유는 각종 면역기능을 가진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여러 가지 감염에 덜 걸리게 합니다.
- ③ 모유에는 출생 직후 미숙한 장점막의 발달을 촉진하는 호르몬과 성장인자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
- ④ 모유의 단백질은 알레르기 발생 위험이 없습니다.
- ⑤ 모유에는 아기의 두뇌발달과 시각기능 발달에 필요한 DHA가 풍부합니다.
- ⑥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 모자간의 피부접촉은 아기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고 깊은 유대 관계를 형성하게 합니다.
- ⑦ 엄마 젖을 빠는 힘은 젖병을 빠는 것보다 훨씬 힘들기 때문에 턱뼈 운동을 하게 되어 건강한 치아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.
엄마에게는
- ① 분후 수유를 위한 호르몬(옥시토신, 프로락틴)이 분비되면서 자궁을 수축 시켜 산후 출혈을 예방할 수 있고 산후 우울증의 발생률이 줄어들고 산후 회복을 빠르게 합니다.
- ② 모유는 신선하며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고, 조제할 필요 없이 언제나 쉽게 먹일 수 있으며 편리합니다.
- ③ 모유수유를 통해 임신 중 축적된 지방조직이 소비되어 정상 체중으로 회복하게 도와줍니다.
- ④ 난소암 및 갱년기 전 유방암의 위험성을 감소시킵니다.
- * 참고문헌
-
- 홍창의 소아과학 제11판 제1권 제4장 소아의 영양, 안효섭 신희영 편, 2016
- 모유 수유 성공비결,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, 2016
- 신생아 간호·엄마젖 먹이기, 서울대학교병원 신생아실
- https://laleche.org.uk